원산지 허위광고하는 장사꾼 특징 양심불량 심리학

원산지 허위광고하는 장사꾼 특징 양심불량 심리학

2025년 요즘에도 속는다고? 식품 허위표시와 거짓 광고, 아직도 믿는 사람이 있다고요?

  • "국내산"라더니 중국산.
  • "자연산"라더니 양식.
  • "무첨가, 무방부제"라더니 화학성분 가득.

아니, 아직도 이런 식으로 사람들 속여가며 돈 버는 장사꾼들, 생각보다 진짜 많아요.

도대체 그들은 왜 이런 양심없는 짓을 반복할까요? 단순히 돈 때문일까요?

아니요, 그 속엔 더 복잡하고 교묘한 심리적 메커니즘이 숨어있답니다.

오늘은 심리학적인 시선으로, 식품 허위표시, 광고를 일삼는 장사꾼의 심리 특징을 파헤쳐 볼게요.

원산지 허위광고하는 장사꾼 특징

원산지 허위광고, 자기합리화의 달인?

원산지 허위광고 사기꾼들이 제일 잘하는 거요? 바로 "합리화"예요.

  • “요즘 장사 힘든데 이 정도는 다 해.”
  • “나만 하는 거 아냐.”
  • “어차피 사람들도 원산지 확인 안 해.”

이런 식으로 자기 행동을 정당화하면서, 양심의 가책을 잊으려 해요. 심리학에선 이걸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라고 하죠.

자기 행동이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마음속 불편함을 없애려고 스스로 핑계를 만들어요.

결국 스스로에게 “나는 나쁜 사람이 아니야”라고 속이는 거죠. 이게 반복되면? 진짜로 자기 말에 세뇌됩니다. 무섭죠?

원산지 허위광고, 단기 이익에 눈이 먼 위험지향적 성향?

심리학적으로 보면, 이런 사람들은 도파민 중독자에 가까워요.

지금 당장 돈 버는 게 중요하다’는 즉시보상 편향 (Immediate reward bias)에 깊이 빠져 있는 거죠.

그래서 장기적인 신뢰나 평판은 아예 안중에도 없어요.

  • “걸려도 벌금 내면 끝이지!”
  • “한탕 잘 벌면 평생은 먹고산다!”

이런 사고방식이에요.

결국 그들은 고객을 사람으로 보지 않고, 숫자로만 봅니다. 그게 매출이고, 조회수고, 배송 건수예요.

원산지 허위광고, 공감능력 결핍, 소시오패스적 기질?

물론 모두가 그런 건 아니지만, 일부는 진짜로 공감 능력 자체가 결핍된 경우도 있어요.

타인의 감정, 고통, 손해에 전혀 반응하지 않아요. 이건 반사회적 성향(ASPD)의 전형적인 특징이죠.

  • “먹고 배탈 났든, 병원 갔든, 난 몰라.”
  • “팔았으면 끝이야.”

이런 마인드... 진짜 소름 돋지 않나요? 소비자는 ‘사람’인데, 이들은 마치 디지털 숫자 취급을 해요.

그릇된 성공욕, 비뚤어진 자아중심성, 사람을 소비하는 소비자 기만... 그야말로 심리학적으로도 위험한 인물상입니다.

정직한 장사는 멋진 철학입니다

마무리하며...

진짜 장사는요, 진정성으로 합니다. 정직하게 만든 제품, 신뢰로 쌓은 브랜드는 시간이 오래 걸려도 반드시 소비자에게 인정받아요.


하지만 속이고, 또 속이는 방식은 언젠가 들통나고 그때는 모든 걸 잃게 되는 심리적 부메랑이 되어 돌아옵니다.

정직한 장사는 멋진 철학입니다!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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